폐기물관련주 / 폐기물테마주 / 폐기물처리 관련주 / 코엔텍 인선이엔티 KG ETS 와이엔텍 이엠코리아 KC그린홀딩스 웰크론 에스에이티 서한 서희건설
외국을 몇번 왔다갔다 하다 보니 접하는 각 나라별 쓰레기 처리하는 방식이 독특하다.
특히나 유럽의 분리수거를 보면 생각하게 되는 바가 많다.
얼마전부터 생활의 불편을 초래하고 있는 이슈.
바로 재활용품 처리 문제가 골칫거리가 되고 있다.
얼마전 뉴스에서 나온 플라스틱 병, 페트병 처리로 이슈가 부각이 되었다.
중국에서 폐지 관련 이슈로 제지주가 이슈를 받았었다.
역시나 같은 테마로 한번 들썩이게 될 것 같은 종목들이 눈에 띈다.
아파트에서 겪는 분리수거 관련한 뉴스들이 부쩍 많아지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일반 폐기물 뿐만 아니라 인체에 유해한 산업용 폐기물이 증가하고 있어 환경보호를 위하여 각종 규제들이 규제들이 강화되고 있는 추세다.
점점 더 산업이 고도화 되면서 사용할 땐 매우 편리하지만이걸 폐기할땐 점점 더 힘들어 지는게 큰 문제이기도 하다.
각종 공산품 (휴대폰,TV, 냉장고, 자동차등)은 부품별로 재활용되고 있고 전기차의 경우에도 배터리에 사용된 리튬,코발트,니켈등을 추출해 재활용해야한다는 논의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실생활에서도 특수 폐기물을 따로 분류해서 처리비용을 따로 부과를 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
현재 이루어 지고 있는 폐기물처리를 기능적면에서 살펴보면 대략 4단계로 이루어진다.
1. 발생억제 2. 재활용 3.중간처리 4. 최종처리
위와 같이 4단계로 나눠진다.
1. 발생억제 : 최대한 쓰레기를 줄임.
2. 재활용 : 분리수거 / 공산품 분해 재활용 등
중간처리와 최종처리가 폐기물관련 업체들의 주력 비즈니스가 되겠다.
3. 중간처리 :
발생억제 하였고 재활용할 수 있는건 분리하였지만 발생된 쓰레기를 처리해야하니
파쇄 / 압축 / 고형화 / 여과 / 중화 / 소각 등의 물리/화학/생물학적 공정을
진행하여 최종처리 단계로 넘겨주면
4. 최종처리 :
중간처리된 폐기물을 매립 or 해역배출 등으로 처분
여기서 한가지 추가로 짚고 넘어가야할 부분은
중간처리 : 소각시 발생된 에너지재활용 (스팀사업)
일부 화학물질 여과 재판매등
최종처리 : 매립지부족 및 잡음발생 (님비증후군)
위 4단계 과정 중 현재 국내에 상장된 업체들의 폐기물 처리는 대부분이 중간/최종처리단계가 주요 수익원 및 경쟁력이라고 생각해도 될 듯하다.
중간처리과정의 장치 장비 산업이다 보니 진입장벽이 매우 높아 기존 업체들의 독과점이고 특히나 최근 매립지확보 문제로 진입장벽은 더 높아진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앞으로 환경문제는 인류의 영원한 숙제로 계속 붉어질 가능성이 매우 크다.
인류의 환경보호를 위하여 그 처리범위와 각 과정이 당연히 고도화되지 않을까 예상된다.
살펴볼 종목들은 4 종목군.
폐기물처리업 / 방사능처리 / 계열회사 / 시설공사 이렇게 4개의 분야로 나누어 살펴본다.
1. 폐기물처리업
코엔텍 주가 차트
코엔텍 : 소각처리와 매립처리, 소각처리 시 발생하는 스팀의 판매업(영남지역기반)
인선이엔티 주가 차트
인선이엔티 : 건설폐기물 중간처리 분야에서 매출과 중간처리량 기준 1위
KG ETS 주가 차트
KG ETS : 일반 및 지정폐기물수집 및 처리, 기초화학물의 제조 및 판매, 집단에너지 공급 사업
와이엔텍 주가 차트
와이엔텍 : 사업장폐기물처리를 주업으로 수집운반 및 중간처리, 최종처리와 골프장, 레미콘사업을 영위
2. 방사능처리
이엠코리아 주가 차트
이엠코리아 : 유기성 폐기물 처리 시스템(에코크로브) 생산
3. 계열회사
KC 그린홀딩스 주가 차트
KC 그린홀딩스 : 지주사 예하 사업회사인 KC환경서비스는 소각장 등 폐기물 처리 사업을 영위
웰크론 주가 차트
웰크론 : 계열사 웰크론한텍(고형폐기물기술), 웰크론강원(폐기물 고형연료) 등이 폐기물처리 사업 영위
에스에이티 주가 차트
에스에이티 : 건설폐기물 중간처리업을 영위하는 제주지역 자회사 보유
4. 시설공사
서한 주가 차트
서한 : 대구,경북 지역의 중견 건설업체로 다수의 철도공사 시공 및 폐기물 처리시설 공사 경험을 보유
서희건설 주가 차트
서희건설 : 국내 음식물, 폐기물 처리사업의 수행경험과 수주 경쟁력
단순히 종목들만 봐도 다른 테마와 업종군에 위치하고 있는 종목들이 많이 있다.
특히나 폐기물 관련주 종목들에선 저평가 호실적의 종목들이 꽤 보인다.
년초에 한번 시세를 강하게 분출하던 종목들이 2월 장 이후 꽤나 많이 폭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재무제표를 한번 살펴보고 단기트레이딩 관점 말고 장기 투자 관점으로 접근한다면 좋은 수익을 줄 것 같다.
이미 1년넘게 들고 있는 종목들도 있는데 역시나 느리지만 수익을 주고 있는 관련 종목도 있다.
별로 쿨하지 않은 종목이고 소외된 만큼 자세히 살펴보면 의외의 수익이 나올꺼라 확신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