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사 이모저모

머리가 어지러울때 / 기립성 저혈압 증상과 원인 진단 검사 그리고 치료 및 예방법

by 조각 모음 2019. 8. 7.
반응형

머리가 어지러울때 / 기립성 저혈압 증상과 원인 진단 검사 그리고 치료 및 예방법

-. 기립성 저혈압이란 무엇인가? 

앉아있다가 일어날 때 갑자기 핑 도는 증상을 말합니다. 정상일 경우 갑자기 일어나더라도 몸의 자율신경계가 적절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혈압의 저하 없이 일정합니다.

 

 

 

 

 

-. 기립성 저혈압의 원인인 뭐죠?

기립성 저혈압에는 여러 원인과 기저질환이 있는데 사실 원인 불명이기도 하고, 항고혈압제와 정신질환 치료제 등 약물에 의해서도 발생한다고 합니다. 당뇨병, 만성 알코올 중독증, 류마티스 질환과 같이 만성질환에 의해서도 나타납니다.

 

-. 기립성 저혈압의 증상은 뭐죠?

질환 원인에 따라 증상은 다릅니다. 기립성 저혈압은 갑자기 일어날 때 나타나며, 다시 누우면 곧 가라앉게 됩니다. 

만약 뇌질환이 동반된 경우에는 원인 질환의 소견이 나타나며, 원인 질환이 없는 경우는 일반적 증상으로 두통, 목이 뻣뻣함, 전신 무력감, 어지럼증, 현기, 소변이나 대변이 마려운 느낌이 생기기도 합니다.

 

 

 

-. 기립성 저혈압의 진단과 검사는 어떻게 할 수 있나요? 

1. 혈압 검사

충분히 시간 누운 뒤 안정된 혈압을 측정 후 환자는 즉시 일어나 1분 간격으로 혈압을 측정, 그리고 3분 이내에 수축기 혈압이 20mmHg, 이완기 혈압이 10mmHg 이상 떨어지는가에 대한 검사를 합니다.

 

2. 기립경 검사 

상이나 바닥에 누운 상태에서 천천히 올리면서 혈압과 맥박의 변화를 검사합니다. 또한 약물을 투여한 후에 반복하여 증상을 관찰하면 되겠습니다. 

 

 

 

-. 기립성 저혈압의 치료 방법

기립성 저혈압의 증상이 있다고 해서 모두 치료하는게 아니라 원인 질환에 대한 검사를 시행하여 유발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부작용이 나타나는 약물을 찾아 조정을 하고, 필요하다면, 수액 공급 또는 저혈압 방지 약물을 투여를 해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의 예방 및 생활습관! 

1.  금주는 필수!

2.  적절한 염분과 충분한 수분 섭취!

3.  몸에 기립성 저혈압이 있다면 갑작스러운 일어남은 피하셔야 합니다.

4.  기상시에 천천히 움직이고, 중간에 한 번씩 쉬어주며 일어납니다.

5.  만약 최근의 복용 약물 후 최근기립성 저혈압 증상이 있으면 담당 의사와 약물에 대하여 상담이 필요.

6.  서 있는 시간이 길 경우, 압박 스타킹을 신으면 다리의 정맥혈의 정체를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7.  증상의 호전이 없는 경우, 반드시 담당 의사와 상의 후에 저혈압 방지를 위한 약물 복용 여부를 결정하는게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