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종목 살펴보기

폐기물 관련주 인선이엔티 주가 / 향후 전망 자동차 해체 재활용 사업

by 조각 모음 2021. 1. 18.
반응형

폐기물 관련주 인선이엔티 주가 / 향후 전망 자동차 해체 재활용 사업

폐기물 관련 종목을 계속 보기만 해 왔는데, 올해 건설업 경기 호황이 예상되면서 덩달아 바라봐야 할 종목이 인선이엔티가 아닌가 싶다. 대표 건설주, 중소형 건설주 들이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고 분양까지 함께 실시하는 업체와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는 요즘에 건설 산업 후방에서 쏠쏠히 재미를 보고 있는 업체를 놓칠 순 없다.

 

 

바로 인선이엔티! 

인선이엔티는 국내 건설폐기물 처리 1위 업체며 2020년에 인수한 건설폐기물중간처리 및 소각 업체인 파주 비앤알과 영흥 산업환경의 실적이 2021년부터 온기로 반영되어 폐기물 부문의 고성장이 예상된다. 

자동차 해체 재활용 사업부도 정부정책 영향에 따른 우호적인 영업환경 조성으로 실적 성장이 기대된다고 한다. 올해 인선이엔티 2021년 실적은 매출액 2,591억 원(+31.0%, 전년대비)과 영업이익 602억 원(+32.2%, 전년대비)으로 전망하며 전 사업부문에 걸친 성장을 예상하고 있다.

현재 주가는 2021년 예상실적 기준 11배, 향후 연평균 매출액 성장률이 30%에 달할 것으로 보이는 만큼 본격 적인 주가 상승을 예상.

 

 

인선이엔티 요약 재무제표 

핵심 사업은 중간처리에서부터 소각, 매립까지 폐기물 부문 수직계열화 구축

 

인선이엔티는 2020년 10월에 인수한 회사들을 통해 폐기물 사업 경쟁력을 강화 중이다. 기존에는 중간처리와 매립을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했으나 소각사업도 본격적으로 시작하면서 폐기물 부문 수직계열화를 구축했다. 

소각 사업은 수익성이 높은 스팀 판매도 가능해 외형 확대뿐 아니라 수익성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 영흥산업환경은 소각로 증설을 준비하고 있으며 향후 증설 완료 시 매출액 규모가 약 2배 이상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만큼 폐기물 부문의 실적 성장을 이끌 주력 사업부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이에 따라 2021년 폐기물 매출액(건설+매립)은 전년대비 39% 성장한 1,974억 원으로 전망하고 있다. 

 

 

 

자동차 해체사업 부문의 성장

전기차 폐배터리 반납의무 폐지, 온실감축을 위한 노후 경유차 폐차보조금 지원 등으로 폐차 시장이 성장하며 인선이엔티 실적도 좋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한다.

2020년은 코로나19 및 경기침 체로 매출액이 전년대비 역성장할 것으로 보이나 2021년 개선된 영업환경 속 국내 최대 폐차 시설규모를 보유하고 있는 동사의 수혜가 가장 클 것으로 기한다.

 

인선이엔티 주가 차트


소각 사업 진출로 폐기물 사업부문 경쟁력 확대

소각사업 본격확대에 따른 폐기물 사업부문의 가파른 실적 성장을 예상한다.

인선이엔티는 건설 폐기물 중간처리 전문업체로 폐기물 수집, 운반에서부터 중간처리 및 순환골재 생산, 최종 처분
(매립)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다. 여기에 2020년에 인수한 회사의 소각 사업이 추가되면서 

1) 폐기물 처리 수직계열화 구축이 완성,

2) 소각 시 발생하는 스팀 판매로 고수익성 사업부를 확보했다.

소각 및 건설폐기물중간처리 업체인 영흥 산업환경 실적은 2019년 기준 매출액 241억 원, 영업이익 27억 원(영업이익률 11.2%)이며 실적의 약 50%가 소각사업이다.

현재 증설을 위한 인허가 단계에 있으며 증설 완료 시(2022년 예상) 연간 매출액은 400억원을 상회할 것으로 추정한다. 또한 소각 시설이 증설되면 가장 중요한 스팀 판매처 확보도 용이해지는 만큼 사업 경쟁력이 확대될 것으로 판단한다.

 

 

2021년부터 조기폐차 지원 증가, 전기차 폐배터리 반납의무 폐지

인선이엔티는 인선모터스를 통해 폐자동차 재활용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5년 이후 폐차 매입 및 해체 처리 대수 1위를 유지하고 있다. 폐자동차 재활용 사업은 자동차 해체부터 중고부 품과 재생부품의 생산 및 유통 등을 포함하는 사업이다.

자동차 재활용 사업 부문은 연평균 매출액 700억원대를 상회했으나 2020년은 코로나 19 및 경기침체로 전년대비 20% 감소한 578억 원으로 마무리할 전망이다.

 

2021년은 전기차 폐배터리 반납의무 폐지 및 온실감축 정책추진에 따른 조기폐차 대수 증가로 자동차 재활용 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

먼저 그동안 전기차 소유자가 전기차 폐차 및 말소 시 지방자치단체 장에게 배터리를 반납하도록 의무화했으나 폐배터리 수거량이 많지 않고 전기차 보급 확대로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에 대한 수요가 많아지면서 관련법을 개정했다. 이와 함께 그린 뉴딜 정책 일환으로 정부는 2021년부터 2024년까지 노후 경유차 116만 대에 대해 조기 폐차 보조금을 지원하는 만큼 폐차 대수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

2021년은 폐차 시장이 성장하면서 국내 최대규모의 폐차를 해체하고 있는 인선이엔티의 실적도 동반 확대될 것으로 예상한다.

 

 

 

기업 리포트는 목표주가 18000를 예상

목표주가는 2021년 예상 EPS에 Target PER 15배를 적용. 인선이엔티는 국내 건설폐기물 처리 1위 업체이며 2020년에 인수한 건설폐기물중간처리 및 소각 업체인 영흥 산업환경과 건설폐기물 중간처리 업체인 파주비앤알의 실적이 2021년부터 온기로 반영되어 폐기물 부문의 고성장이 예상된다. 

현재 주가는 2021년 예상 실적 기준 11배이며 향후 연평균 매출액 성장률이 30%에 달할 것으로 보이는 만큼 본격적인 
주가 상승이 예상하고 있다.

기업 실적, 꾸준하게 우상향하고 있다. 일반 시장에서 확실히 좋아지고 있음을 보고 있기에 시장의 갑작스런 주목을 받지 않았던 종목으로선 천천히 모아 가도 될듯싶다. 특히 올해 전망이 좋다보니 더욱더 기대가 된다.

급락하면 담아 가고픈데 이미 오르긴 많이 올랐다. 조정기간 같이 좀 떨어져줬으면 좋겠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