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뉴스 및 시장 이슈

국내 증시 신용반대매매 신용잔고 변화와 게임스탑 주가 공매도 / 미국 주식 게임스탑이 가져온 나비효과

by 조각 모음 2021. 1. 29.
반응형

국내 증시 신용반대매매 신용잔고 변화와 게임스탑 주가 공매도 / 미국 주식 게임스탑이 가져온 나비효과

 

오늘 우리나라 증시가 장중 코스피, 코스닥 3%, 4% 가까이 하락하는 모습이 나왔다. 

이틀전에는 미국시장이 급락하는 모습이 나왔다. 시장의 흐름에 공매도에 대항하는 미국의 개미, 로빈후드가 있었다.

 

 

그 가운데 시장의 흐름을 뒤흔든 종목, 게임스탑.불과 일주일여만에 8배 가까이 오르면서 시장에 엄청난 변화를 초래했다.

그 이유는 바로 공매도 때문.

상한 하한이 없는 미국 시장에 공매도 세력이 별볼일없는 게임 유통 회사 게임스탑을 공매도 쳤다.

듣자하니 돈 좀 있는 일부 세력과 레딧에 공유된 개미들의 내용이 공매도를 친 게임스탑을 사기 시작하면서 공매도를 친 주식을 다시 사서 갚아야하는 상황에 빠져버린것.

 

일주일간의 게임스탑 주가 차트

 

막대한 자금이 몰리면서 같은 공매도에 있던 포지션의 손실이 무한대가 되기전에 얼른 주가를 사서 공매도 포지션을 청산해야 하는 상황에 왔다.

이 덕분인지 미국 시장의 종목들이 우수수 떨어지기 시작했는데, 그 이유가 그 종목을 팔아서 게임스탑 주식을 사서 메워야 하는 일이 생겼다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정확하게 헤지펀드의 포지션을 노리고 수익률을 사냥하기 위해 엄청난(?) 설계로 큰 승리와 수익을 거둔게 아닌가 싶다. 그런데 누가 진짜 승자일까??? 

 

 

위 상황이 국내뿐만 아니라 외국 주식까지 급락하게 만들었다는 이야기가 있다. 어제 베트남 증시는 하한가를 갔단다. 

현재 베트남 증시는 상승에 있고, 전망도 좋은데.

 

 

1일간의 게임스탑 주가 차트 변화 

오늘도 마찬가지였다. 엄청난 변동성을 보였다. 최고가로 480달러가 넘었고 오늘은 전일 종가 대비 152달러, 약 45% 하락한 가격에 마감이 됐다.

전날의 미국증시가 이렇게 되었는데 미 증시는 올랐다.

 

 

오늘 우리나라 주가 시장은 급락중이다. 문득 위의 방식이 그대로 우리에게 이어질까 염려가 된다. 

현재 국내 증시의 신용잔고는 21조가 넘는다. 개미들이 계속 물량을 받아내고 있지만 외국인과 기관은 팔고 있다.

외국인들이 오늘 8천억 넘게 팔고 있는데.... 오늘의 일로 겁먹은 신용물량이 빠지면서 주가가 더 하락하는 듯 싶다. 계속해서 오르던 주가가 신용반대매매로 상승 작용이 나올까?

매수의 신호라고 생각한다. 한편으론 또다른 나비효과의 시작일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현금이 없지만, 다행히 계좌는 나쁘지 않다. 오늘 같은 장이 와서 어쩌면 좀 더 조심스럽게 접근할 수 있게 됐다. 

개미들에게 안 주고 외국인 기관이 어떻게 움직일까? 

어쨌거나 레버리지 안 쓰고 버티면 이기리라 생각한다. 

한번 두고 보지 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