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뉴스 및 시장 이슈

롯데칠성 액면분할 그리고 주가 흐름에 대한 생각

by 조각 모음 2019. 3. 19.
반응형

롯데칠성 액면분할 그리고 주가 흐름에 대한 생각


3월 첫째주에 발표된 롯데칠성의 액면분할.


시장에서 확실히 핫한가 보네. 


차트를 봐도 뭔가 좀 예쁘다 싶고, 시장에서 절대적인 황제주에서 삼성처럼 국민주로 거듭나는 것인지 궁금증이 안 생길수 없다.


시가총액이 큰 삼성전자와는 좀 다른 모습이겠지만 너무 적은 유통물량에 확실히 주가 상승에 견인을 하는 이벤트임은 확실하다.


 








롯데칠성 주가 차트 


작년 11월 연저점인 120만원대를 구경했다가 현재는 180만원대.


액면가 5000원에 10:1로 액면 분할을 하기로 결정하면서 주가는 연일 상승세에 있다.


발행주식수가 보통주로 80만주가 안되고, 유동주식수는 약 37만주가 조금 넘는다.


 




10배의 주식이 시장에 더 유통이 되면서 앞으로 진행이 될 주가 흐름에 더 상승세가 붙을거라 생각한다.


한국시장에서 꾸준한 기업. 영업이익이 좀 왔다갔다 한다.


이것보다 매력도가 높은 종목들이 많이 있어서 매수하기엔 약간의 주저함이 생긴다. 


그렇지만 액면분할로 인해 주가는 느리면서 천천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줄꺼라 생각한다.


롯데그룹과의 문제가 이 종목에 영향을 어떻게 미칠지는 정확히 알수는 없다.


다만 언제고 꼭 있을 호텔롯데 상장 및 신동빈 체제의 그룹 장악에 대해서는 주시를 하고 있는 바이다.


그래서 어떻게든 그 지배체제를 위해 정부의 눈에 들려고 노력은 하지 않을까? 




롯데칠성 재무제표 


스튜어드십 코드를 이곳에 들먹이는게 합당한지 아직도 헷갈린다. 배당에 대한 부분이 어떻게 나올지가 주가의 흐름에 기름을 더 부어줄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


2017년 배당이 33000원이 나왔다. 당시 시가 대비 배당률 3% 이상은 나왔겠네. 


 





지금은 180만원대. 


그리고 2018년은 적자 예정. 물론 분할과 여타저타 이벤트가 있어서 수식적인 거겠지만 긴 시간 하락해온 주가를 이번 액면분할 이벤트로 극복할 것인가?


지금 사면 18만원짜리 10개 산다고 생각하고 좀 더 기다려 볼까?


다른 종목과의 비교로 가능성 높은 약간의 수익을 선택할 것인가, 아니면 아직은 확실치 못하지만 큰 수익을 기대해 볼 것인가?


투자자에따라 이 질문자체가 잘 못 되었다고 말할수도 있겠으나 내가 겪어온바 시장의 주목을 언제 받게 될지는 잘 모른다. 


그리고 내가 긴 장기흐름을 다 읽어낸다는 자신도 못하고... 


이익을 내고 있어도 주가가 하락하는 수가 있고, 적자라도 주가가 상승하는 수 가 있다. 재무제표로 보다 놓치는 것들에서 수익이 나온다.


그래서, 결론은... 


롯데그룹을 좀 더 면밀히 살펴보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