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내 맘대로 시장 바라보기

키움증권 리포트 / '순환장세' 의 '주도주' 를 잡아라 / 주식 투자 주식 공부

by 조각 모음 2018. 7. 21.
반응형

키움증권 리포트 / '순환장세' 의 '주도주' 를 잡아라 / 주식 투자 주식 공부 


6월은 이미 지난지 몇주가 지났지만 7월 올한해의 하반기가 시작되고 있는 지금 키움증권 에서 나온 리포트 보는 일로 주말을 보내고 있다. 


많은 이들이 올한해의 투자 수익을 혹은 몇달치의 수익을 다 까먹었다고 하는 소리가 여기저기서 들린다.


시장에 대한 전망을 보는것은 언제나 틀릴수 있고 투자에 대한 이야기가 건전하게 나오는 곳을 찾아서 그 커뮤니티에서 형성된 건전한 투자 의견을 듣고 내 의견에 모자람이 있는 것인지 복기를 하거나 전망을 수정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을 한다.


 




가치투자든 차트투자든 이 두가지를 섞은 투자 방법이든 아니면 다른 방법의 여러 투자 방법들은 어쨌든 돈만을 벌면 된다는 결과적인 필터링 아래 시장에 나름의 방식으로 모양을 잡아왔다.


어쨌든 돈만 벌면 되는거니까. 


 




장기적으로 경기는 반드시 순환하고 우리는 그 순환의 길이가 얼마나 되는지 정확히 알지는 못한채 여러가지 지표로 추정을 해가면서 살아간다.


지금이 어딘줄 정확히 안다면 그건 신이겠지.


그리고 그것을 투자에 사용하지 않을 개인들이 아니다. 


아무튼, 최근 장세에 여러가지 비관론이 팽배하며 시장을 바라보는 시선에 좀 더 냉정한 모습으로 저번에 왔던 시장의 패대기침이 언제였던지, 그리고 그때의 감정이 어떠했는지 생각할 필요가 분명히 있다.


 





저 표처럼, 우리 시장은 어디에 와 있을까?


장단기 금리가 줄어들고 성장주 초과수익은 상승하다 최근엔 하락추세.


무엇을 어떻게 바라볼지는 사실 말하기가 불편할 수 밖에 없다. 한 개미 투자자의 외곡된 생각으로 바라보게 되니.


종목을 그리고 섹터를 이야기하지만 어쨌든 나만의 투자 방식으로 저평가된 많은 종목들이 눈에 들어오고 그것들을 다시 스크리닝 해서 우선순위 군에 넣고 있다.




수출주와 내수주이든 경기방어주이든 뭐든 간에 잃지않고 복리의 수익을 달성하는게 최고의 게임인걸...


존버도 존버나름인데, 현금이 없는건 아쉽고도 아쉬운 상황일 수 밖에 없다.




매일의 주식 투자 공부 , 영원히 주식 공부 하더라도 변하지 않은 한가지, 바로 변한다는 그 사실을 기억하고 다시 장에 접근을 해야한다. 





순환장세의+주도주를+잡아라.pdf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