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종목 살펴보기

대웅제약 그리고 시장과 시간의 눈치싸움

by 조각 모음 2018. 2. 4.
반응형

대웅제약 국내시장과 시간의 눈치싸움


우리나라의 보톡스 시장은 4개의 회사가 있다. 


메디톡스 , 휴젤 , 휴온스 , 대웅제약


높은 성장력과 영업 이익률을 자랑하고 있는 보톡스 회사들.


그 가운데 역시나 시장의 핫한 아이템. 


대웅제약을 살펴보려 한다.


 






이미 우리나라 미용 시장에서 활발히 쓰이고 있는 보툴리눔톡신, 우리가 흔히 보톡스 라고 부르는 그것.


일상에서 가장 많이 알고 있는 건 미용정도지만 다른 곳에 쓰일곳이 더 많은 것다는 것을 통해 좀 더 시장성을 보게 됐다.


시장에서 쉽게 주목받고 있는 종목에다 일반 개미투자자들에게도 여러가지로 관심을 갖게 하는 대웅제약 관련 리포트와 분석을 개략적으로 살펴보고 요약해서 글을 쓴다.


결론적으로 향후의 성장성은 후발주자이지만 세계에서 가장 큰 미국 시장에 저렴한 가격과 더 높은 품질로 나서는 회사가 대웅제약 나보타 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대웅제약 나보타)


얼마전에 발표된 대웅제약 나보타의 품질 리포트가 다른 회사들의 제품보다 좋다고 알려져서 그 효과로 주가는 더 올랐다.


이미 미국의 파트너 사인 알페온 사에서도 그 품질에 대해서 이미 인정한 사실.






그럼 문제가 뭘까?


1. 좋은건 좋다치고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바로 메디톡스와 걸려있는 소송, 바로 균주논란이다.


이건 법적 문제라 어떻게 판단을 해야할지 모르겠지만 아무래도 메디톡스의 시간끌기 용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무시할수도 없음. 


불편한 사항을 갖고 다음 리스크는...






(대웅제약 공장)


2. 미국 FDA에서의 나보타 공장 관련 뉴스로 악재를 한번 겪었던 대웅제약.


회사측에서는 잘못된 기사라며 관련 루머를 일축했고 당시 시장에선 큰 악재로 대웅제약 주가는 16만원선을 깨트렸다.


공장의 시설 관련해서 통상적인 문제라는 대웅제약 측과 심각성을 잘 모르고 있다는 의견이 분분한데...


곧 그 결과는 발표 나리라 본다. 


시간이 걸리겠지만 그럼에도 미국 시장 진출은 밝으리라 예상한다.







(대웅제약 주가 차트)


차트를 통해 시장에서 바라보는 역사를 잠시 본다.


급등 할때와 급락 할때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을까 하고....





(대웅제약 재무제표)


대웅제약의 2017년은 대략 9700억 정도의 매출에 430억 정도의 영업이익을 예상하고 있다.(아직 실적 발표전이니)


전체 매출액중 보톡스 관련해서는 2%정도 밖에 안된다는 대웅제약 나보타.


향후 미국 FDA승인 이후 진행될 미국 보톡스 시장은 수조원이 되는데...


 







미국에서 대웅제약의 나보타 판매를 책임질 회사 에볼루스가 이달 8일에 상장이 예정이 되어있다. 


관련하여 FDA 승인이 약간 지연이 될 수 있음을 암시하고 있으니 투자자 입장에선 좀 더 시간이 걸릴수도 있음을 대비해야 할지도 모르겠다.




보톡스로는 다양한 부위의 주름개선 효과 외에 편두통 완화, 눈꺼풀 경련, 뇌성마비 환자의 강직에 의한 첨족기형, 다한증, 방광기능장애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다.


당연히 시장은 더 커지고 현재 미국시장에 진출하려는 대웅제약에는 큰 기회가 있다고 보여진다.


미국 엘라간 사는 메디톡스의 제품인 '이노톡스' 를 한국을 제외한 전세계 판권을 사들였다.


그러나 임상 3상을 아직 시작도 안하고 있고 휴젤은 3상에 들어간지 얼마 되지 않는다. 


중국에서도 3상을 끝냈고 미국에서는 FDA 승인을 기다리고 있으니 국내 회사중 가장 빠른 시장 진입이다.







대웅제약의 시가총액은 약 2조가 안되는 상황.


현재 경쟁사인 약 2.5조원의 휴젠의 시가총액과 3.3조의 메디톡스 주가와 대비해 꽤나 매력적인 가격.


앞서 말했든 전체 매출액중 겨우 2%만이 대웅제약의 보톡스 관련 매출액이다.


향후 매출을 당연히 기대할 수 밖에.







한가지 더 볼 만한 것은 대웅제약이 30% 지분을 갖고 있는 한올바이오파마.


뭐 한올바이오파마 별건가 라고 생각해 봄직도 하겠지만 최근에 보여준 한올바이오파마가 대웅제약 주가를 올리는데 기여 한건 무시할 수 없는 내용이다.







(한올바이오파마 주가 차트)


바이오 관련주 테마주 등의 이름으로 엮여서 날아가는 것도 있지만 얼마전 스위스에 항체관련 기술수출에 힘입어 영업이익에서 1100%가 넘는 실적을 보여줬다.


한올바이오파마에서 준비하고 있는 신약 출시도 많이있으니 투자매력이 충분하다고 생각 된다.




시장에서의 보이지 않는 법적 문제들과 제재가 남아있다.


그리고 날아오르기 전에 겪을 시간적 문제까지....


남아있는 리스크만 빨리 해결이 된다면 2018년에 날개 달 큰 종목중 하나가 되진 않을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