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종목 살펴보기

롯데지주 및 롯데그룹 주식, 신동빈 구속 이후 향방은?

by 조각 모음 2018. 2. 15.
반응형

롯데지주 및 롯데그룹 주식, 신동빈 구속 이후 향방은?



어제 우리나라 증시는 대체적으로 골고루 상승한 모양이었다.


1% 이상 오른 코스피, 코스닥의 종목들이 웃고 있던 가운데...


그 가운데 웃지못하는 종목이 있었으니 바로 롯데 그룹 관련 주식들.


전전날 신동빈 롯데 그룹 회장의 구속으로 다음날인 어제 주가하락에 큰 영향을 미쳤다.


외국계가 던지는 모습이 보이던데, 역시나 메릴린치의 장난질은 잘 두고 봐야한다는 생각을 잠시 했었다.


 







뉴스마다 신동빈 회장의 거취에 대한 보도와 함께 경영권 다툼에 대한 문제를 다시 수면위로 떠올렸다.


신동빈 체제로 가기 위해 많은 피지배 회사들의 해결을 위한 그간의 많은 물밑 작업들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일반 개미 투자자가 그냥 접하는 주가에 미칠만한 뉴스가 눈에 그렇게 띄는것도 아니니 찾아보기는 쉽지 않는 상황. 


그러나 롯데 그룹, 특히 신동빈 회장의 거취와 롯데의 지주사 전환 이후 찌라시 급들의 내용으로 나도는 내용들이 많이 있었다. 


상당부분 그 찌라시는 내부와 외부에서 나온 것들이 많고 공유되는 것들이 캡쳐자료와 함께 꽤나 신빙성을 얻어가고 있다. 


문제라면 신동빈 회장의 일본 롯데 경영권에 대한 부분이다.


 





뭐라하든 지금은 롯데 그룹 주가에 부정적인 내용밖에 보이지 않는 상황.


특히나 일본 롯데 사업 부분에서 신동빈 회장의 위치가 형인 신동주 씨로부터 많은 위협을 받고 있는 것이 큰 위협.


우리나라야 워낙 대기업이 개판이라 그렇다쳐도 일본 기업문화라는 것 때문에 대표 이사직에 대한 사퇴 압력을 받고 있어서 향후의 사업 운영에 그리고 일본 롯데의 독자 노선에 롯데의 규모가 달라질 수 있는 큰 이슈다. 







신동빈 회장이 법정 구속 이후 나오리라 예상된 시나리오인 만큼 경영권에 대한 문제는 어느정도 해결을 해 놓은 것으로 보인다.


일본 롯데의 사장과의 결속이나 의결권을 갖고 있는 종업원 지주회에 대한 약속 등... 이미 뉴스로 밝혀져 있는 부분이 많다.


구속 이후 이재용처럼 힘이 없어 보이는 게 있지만 2차 공판에서 1심과 같은 형량을 선고를 할지는 미지수다. 


찌라시로 돌고있는 내용들과 롯데지주로 모이기 시작하는 롯데 그룹 내 작은 내용들이 롯데 그룹에 대한 미세한 투자 아이디어를 보여 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1년 롯데지주 주가 흐름 차트 


롯데 그룹이 지주 회사 체제로 재편되면서 관심을 받고 있는 종목은 뭐라해도 롯데지주 주식이다. 






롯데지주 액면 분할 이후 주가 흐름


지주사 전환이후 잠시 급등, 그리고 다시 하락.


12월엔 신회장 판결에 대한 부분이 나와서 상승.






작년 12월부터의 주가 흐름

롯데의 지주 회사로의 전환 , 그리고 신동빈 회장의 거취 문제가 가장 큰 주가의 흐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나 눈치빠른 롯데가 이런 상황을 대비하여 황각규 부사장 체제로 전환과 감옥에서 '옥중경영'을 하리라 싶은건 당연한 시나리오다.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기전에 짧게 6개월 정도 살다가 다음 공판에 나타날 시나리오도 이미 짜 놨겠지.


리스크라면 우리나라의 여론과 혹여나 돌아설 일본의 지지세력이 문제겠지만 글쎄 의문점을 갖는다.


뭐라든 총수 구속은 우리나라 주식 시장에서 리스크 해소에 해당한다. 


투자를 위한 호흡을 좀 길게 가져가야겠다. 


스윙투자 / 중기 투자 / 혹은 장기 투자 뭐든... 저렴한 가격에 사서 비싸게 파는게 이득.


스캘핑 하지 않는 내겐 이런 종목이 좋다. 


비중 조절을 들어갈 시간이다.


6만원 선을 깨고 전저점인 58000대를 구경할 것인가...? 


반응형